엑셀 LET 함수는 수식에 이름을 할당하여 수식의 성능과 가독성을 개선하는 함수입니다.
=LET(이름1,값1,[이름2],[값2],...,계산식)
이름에는 엑셀의 "이름 정의" 규칙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.
예를 들어, "A1"의 경우 셀 주소로 이미 할당되어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.
LET 함수의 마지막 인수에는 반드시 계산식이 작성되어야 합니다.
엑셀 LET 함수는 수식에 이름을 할당하고 수식의 중간 계산 값을 저장하여, 수식의 성능과 가독성을 개선하는 함수입니다.
(프로그래밍에서 변수를 선언하는 것과 유사하게 동작합니다.)
=LET(x,1,x+1)/ / x를 1로 할당한 후, x+1 을 계산합니다. =LET(x,1,y,2,x+y)/ / x를 1, y를 2로 각각 할당한 후, x+y를 계산합니다.
LET 함수를 사용하면 여러 단계로 작성된 복잡한 공식을 간결하게 작성하고, 공식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1) 성능 향상 :
LET 함수를 사용하면 동일한 계산을 반복할 필요가 없어, 수식의 처리 속도를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.
[기존 공식] =IF(SUM(A1:A10)>=10,SUM(A1:A10)/10,SUM(A1:A10)) [LET 함수] =LET(a,SUM(A1:A10),IF(a>10,a/10,a))/ / SUM(A1:A10) 을 한 번만 계산합니다.
2) 유지보수/가독성 개선 :
이름을 할당하여 범위를 한 번만 지정함으로써, 수식의 가독성을 개선하고 이후 유지보수가 더욱 편해집니다.
3) LAMBDA 함수 활용 :
LET 함수와 LAMBDA 함수를 활용하면 여러 단계로 나뉘어 실행되는 함수 공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효율적인 계산 과정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.
=LAMBDA(값,범위,LET(x,값,y,범위,.....))/ / LAMBDA 사용자 정의 함수를 등록합니다.
변수 x 에 5를 할당한 후, x + 1 의 계산 결과인 6을 반환합니다.
=LET(x,5,x+1)/ / 결과 값으로 6을 출력합니다.
다음과 같이 공식을 작성하면, 원금(p)을 정해진 기간(t)동안 이율(r)을 복리로 적용하는 예금에 저축할 경우, 만기시 수령 가능한 금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.
=LET(p,원금,r,이율,t,기간,p*(1+r)^t)/ / 원리금을 복리로 계산합니다.
① 범위와 합계범위를 각각 a, b 이름으로 선언합니다.
② 범위의 고유 목록을 uniq 이름으로 선언한 후, SUMIF 함수를 사용해 고유 목록별 합계를 구합니다. (uniq_sum)
③ HSTACK 함수로 고유 목록과 집계 범위를 병합하여 집계 보고서를 완성합니다.
=LET(a,범위, b,합계범위, uniq,UNIQUE(a), uniq_sum,SUMIF(a,uniq,b), HSTACK(uniq,uniq_sum))
LET 함수로 집계 보고서를 만드는 공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LET 함수 기초 영상 강의를 참고하세요👇
LET 함수의 마지막 인수는 반드시 계산식을 작성해야 합니다.
LET 함수 이름에는 '이름 정의' 규칙이 적용됩니다. 예를 들어,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으며, "A1, P10" 등의 이름은 셀 주소로 이미 할당되어 LET 함수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.
